영화 이야기

[영화 리뷰] 수어사이드 스쿼드 (1편~2편 종합 리뷰)

유오빠 2024. 7. 9. 20:04
반응형

<수어사이드 스쿼드>는 현재 DC유니버스의 대표이사가 된, '제임스 건' 감독의 작품입니다.

마블에서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부작 시리즈를 만들어 성공시키고, DC에서는 <수어사이드 스쿼드> 시리즈를 만들어 성공시킨 감독이지요.



두 작품이 모두 비슷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1. 루저 내지는 악당들이 팀을 이루어 세계를 구해낸다는 동일한 배경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단일 주인공이 아니라,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다수의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최소 5명 이상입니다.
3. B급 유머코드가 영화 전반을 지배하고 있고, 올드팝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고, 휘황찬란한 색감과 CG효과로 비주얼적인 쾌감을 극한치까지 뽑아냅니다. (특히 수어사이드 시리즈의 팝아트 느낌 폭발하는 포스터는 예술의 경지입니다!!!)

 


완성도 면에서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부작이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B급 감성 철철 넘치는 <수어사이드 스쿼드>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수어사이드 스쿼드> 1,2편에 대해 리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수어사이드 스쿼드는 "자살 특공대" 정도의 뜻입니다. 불가능한 미션에 목숨 걸고 해결하러 투입되는 범죄자 일당의 상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수어사이드 스쿼드 (Suicide Squad, 2016)


데드샷, 할리퀸, 부메랑, 디아블로, 킬러 크록, 카타나 등으로 이루어진 '태스크 포스 X' 1기의 이야기입니다.


데드샷(윌 스미스)과 할리퀸(마고 로비)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인공이고, 배트맨과 플래시가 아주 짧게 등장합니다. DC유니버스에서 조커(자레드 레토)가 처음 등장하는 영화였는데, <다크 나이트>의 '조커(히스 레저)'의 여운이 너무 강렬하게 남아있어서, 좋은 평가를 듣지는 못했습니다.

 

영화가 완성도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지만, 1억 7,500만 달러의 제작비와 1억 5,600만 달러의 마케팅비를 투자해, 월드와이드 7억 4,6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할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심지어 '마고 로비'가 연기하는 할리퀸 캐릭터가 너무 매력적으로 빌드되어서, 할로윈 파티의 단골 복장이 되었고, 아이돌 가수 의상이나 뮤직비디오 콘셉트로도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게다가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 분장상을 수상하였으며, 할리퀸의 단독 영화 제작이 확정될 정도로 신드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영화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인기 최절정이었던 할리퀸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The Suicide Squad, 2021)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두번째 실사영화입니다.

 

이번에는 총 두 팀의 '태스크 포스 X'가 등장합니다. 


첫번째 팀에 할리 퀸, 부메랑 등 1편의 멤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영화 시작하자마자 싹 다 몰살당하고 주인공인 할리퀸만 살아남습니다;;;;;


두 번째 팀이 이번 후속작의 주인공들이고, 블러드스포트, 피스메이커, 랫캐처, 폴카도트맨, 나나우에 등의 캐릭터가 등장을 합니다. 
블러드스포트가 1편의 '데드샷(윌 스미스)'처럼 나름 주연급 캐릭터인데, <토르>에서 '헤임달' 역으로 등장했던 배우입니다. 상어인간 나나우에의 목소리 역은 '실베스터 스탤론'이 맡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영화는 정말 걸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퀄리티 높은 B급 유머가 끝도 없이 쏟아지고, R등급답게 잔인한 피바다 연출 한가득입니다. 게다가 스토리의 개연성과 캐릭터 밸런스가 엉망이었다고 평가받는 전작에 비해, 이번 편은 전반적으로 꽤나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적들에게 사로잡혀있던 할리퀸이 혼자서 적진을 탈출하는 액션씬은 비주얼적으로 너무 잘 만들어진 명장면입니다. 저는 마지막 전투씬보다 이 장면이 훨씬 더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흥행이 별로입니다.


평론가에게도, 관객들에게도 매우 좋은 평을 받았고, 완성도 면에서도 굉장히 잘 뽑혀 나온 영화이긴 한데... 코로나 시기의 한가운데서 개봉하기도 했고, R등급으로 18세 관람 불가 판정까지 받다 보니, 1편과는 다르게 흥행에서는 참패한 작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역대 히어로 영화 흥행순위 TOP 35와 DC히어로 무비 보는 순서를 링크합니다.
전체 히어로 영화들 중, '제임스 건' 감독의 <수어사이드 스쿼드>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시리즈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대 히어로 영화 흥행순위 TOP 35 (마블 vs. 디시)

히어로 영화들 중, 가장 흥행성과가 좋았던 TOP 35를 정리했습니다.  '아이언맨 1편(2008)'을 시작으로 '어벤저스: 엔드게임(2019)'까지, 약 10여 년간은 그야말로 히어로 영화의 전성기였습니다. "이

nyria99.tistory.com

 

 

DC 히어로 영화 보는 순서 (DCEU 종합)

DC 유니버스의 정식 명칭은 'DC 익스텐디드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 - DCEU)'입니다. 이 DCEU에 포함되는 공식적인 영화는 총 15편이고, 초창기 DC 유니버스의 전체 지휘를 맡았던 '잭 스나

nyria9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