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DC 히어로 영화 보는 순서 (DCEU 종합)

유오빠 2024. 4. 30. 00:39
728x90

DC 유니버스의 정식 명칭은 'DC 익스텐디드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 - DCEU)'입니다.

 

이 DCEU에 포함되는 공식적인 영화는 총 15편이고, 초창기 DC 유니버스의 전체 지휘를 맡았던 '잭 스나이더'감독이 새롭게 편집한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를 추가할 경우 16편이 됩니다.

 



새로운 영화를 출시할 때마다 히어로 영화계의 역사를 새로 써 내려갔던 잘 나갔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에 비해, DC 유니버스는 참으로 험난한 길을 걸어왔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현재까지 제작된 모든 시리즈가 폐기되고, 전면 리부트가 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DC유니버스의 세계관은 여기서 종료되었지만, 수십편의 장편 영화와 수백 편의 드라마까지 섭렵해야 하는 마블 시리즈와는 달리, 싹 다 모아봐야 장편영화 16개 밖에 없으니 한 번쯤 시간 나실 때 보는 것도 좋을 듯해서, DC 히어로 영화 보는 순서를 정리해 봤습니다.

 

 



언제나 모든 것의 성공한 하나의 작품에서부터 시작이 되지요.


마블의 최고 인기 캐릭터였던, 스파이더맨과 엑스맨의 판권은 소니에게 넘어가고, 헐크, 캡틴 아메리카, 토르 등의 솔로무비 흥행 성과는 시원치 않았지만, 그럼에도 마블 유니버스가 시작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아이언맨'이라는 원탑 히트작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DC 유니버스도 아이언맨처럼 시리즈를 견인할 수 있는 히트작을 만들기 위해 오랜시간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슈퍼맨 리턴즈'와 '그린 랜턴: 반지의 선택'은 흑역사만을 남긴 채, 팬들에게 외면을 받게 됩니다.


그러다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전설적인 영화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가 기록적인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드디어 DC 유니버스가 제대로 시작되는 것인가에 대한 팬들의 염원이 커졌지만,  애초에 다크 나이트는 다른 DC 히어로와의 연계를 고려하지 않고 독립된 세계관으로 기획된 시리즈였고, 더 이상 배트맨을 연기하지 않겠다는 '크리스찬 베일'의 선언과 함께 2012년에 3부작으로 완결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2013년!

슈퍼맨의 제대로 된 리부트인 '맨 오브 스틸'의 나쁘지 않은 성공으로 드디어 DC 유니버스가 가동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 급한 감이 있었습니다.
슈퍼맨이 빌드되기가 무섭게, '맨 오브 스틸' 2편 격이었던 다음 작품에 곧바로 배트맨과 원더우먼을 끼얹더니 (심지어 이 영화에 플래시, 아쿠아맨, 사이보그까지 살짝 등장을 하지요) 얼마가지 않아 모든 히어로를 다 때려넣는 '저스티스 리그'가 개봉을 하게 됩니다. 


'어벤저스'가 나오기 전까지 아이언맨, 토르, 캡틴 아메리카, 헐크 등의 개별 히어로를 차근차근 빌드했던 마블과는 달리, 너무 급박하게 모든 히어로들을 때려넣다보니 개별 영화들의 완성도도 무너져 내리고, 관객들은 히어로에게 충분한 애정과 팬심을 가지지도 못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급기야 DC의 어벤저스 격인 '저스티스 리그'가 처참한 흥행 실패를 하게 되면서 DC 유니버스는 본격적으로 휘청거리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쿠아맨이 생명호흡기를 달아줍니다.

'저스티스 리그' 직후에 개봉한 '아쿠아맨'이 DC의 모든 히어로 영화를 통털어 가장 훌륭한 기록적인 흥행을 하면서 DC가 다시 살아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만, 연이어 샤잠, 블랙아담, 버즈 오브 프레이, 블루비틀 등의 후속작들이 앞다투어 참혹한 흥행성과를 기록하게 되면서, 결국 2022년 11월 DC의 사장으로 부임한 '제임스 건' 감독은 시리즈 전체의 리부트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때까지 DC를 먹여살린 원더우먼 역의 '갤 가돗'과 아쿠아맨 역의 '제이슨 모모아'는 배우 교체 없이 유지되는 것이 논의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배트맨 역의 '벤 애플렉'과 슈퍼맨 역의 '헨리 카빌'은 더 이상 만나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DC 영화 추천을 드려보겠습니다.

맨 오브 스틸, 원더우먼, 아쿠아맨... 이 세편의 영화는 단일 영화로서 완성도가 매우 괜찮은 편이고, 잭 스나이더 감독이 재편집한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와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감독판도 추천을 드리오니 한번 챙겨서 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배대슈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팬심으로 한번 밀어보겠습니다) 

 

 

 



역대 한국 천만관객 영화 순위와, 마블 영화 보는 순서를 링크해 두겠습니다.

 

 

 

역대 한국 천만관객 영화 순위 TOP 32 (관객 수 기준)

대한민국 천만관객 영화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현재까지 대한민국에서 개봉한 모든 영화들 중, 천만관객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건 총 32편이고, 그 중, 9편이 외화, 21편이 한국 영화입니다. 

nyria99.tistory.com

 

 

 

마블 영화 보는 순서 (MCU 페이즈1 ~ 페이즈6)

​마블 영화가 워낙 개수도 많고 복잡하다 보니, 정리를 한번 하고 가겠습니다.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스토리의 큰 흐름에 따라 페이즈(Phase)로 넘버링되어 묶이고 있습니다. 

nyria9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