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추천 (2020년~2024년 전체 종합)

유오빠 2024. 6. 21. 02:11
728x90

넷플리스 오리지널로 제작된 한국 영화 중 괜찮은 작품들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우선 2020년 부터 2024년까지,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영화 전체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19편의 영화가 제작되었으며, 2024년에 공개 예정인 3개의 작품을 더하면 총 22개입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영화들이 추천작들이며, 간단하게 리뷰를 작성하겠습니다.




1. 승리호 (SPACE SWEEPERS, 2020)


한국 최초의 SF 영화를 목표로 야심차게 제작된 작품입니다. 

원래는 극장 공개용으로 제작되었던 작품이었고, 8백만 관객은 들어야 손익분기점을 맞추는 영화였는데, 코로나 사태로 극장이 침체기에 빠지게 되자, 넷플릭스 오리지널 공개로 선회를 하게 된 작품입니다. 제작비는 약 240억원 정도가 투입된 반면, 넷플릭스 독점 계약금이 300억원 정도라고 하니, 손해는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단 한국 최초의 SF라는 타이틀이 좋기는 한데... 전체적인 설정이나 스토리는 '엘리시움'을, 캐릭터들의 컨셉이나 전함의 디자인은 '에일리언4'를, 무기(총기) 디자인인이나 군인들의 액션씬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나 '스타쉽 트루퍼스'를, 그리고 영화 전체적으로 '스타워즈'와 데스스타를 계속 연상하게 합니다.

굳이 위에서 언급한 저 영화들을 차치하더라도, 이때까지의 SF영화들을 통해 어디선가 한번쯤은 본듯한 익숙한 설정들과 장면들이 계속 펼쳐집니다. 게다가 송중기, 유해진, 진선규는 이때까지 해왔던 정형화된 캐릭터들을 또 한번 연기합니다. 

친숙한 클리셰가 2시간 20분에 가까운 러닝타임동안 전개되기에 (좋게 해석하자면) 별다른 저항없이 시간은 굉장히 잘 흘러갑니다.


 




2. 낙원의 밤 (Night in Paradise, 2021)


그 유명한 '신세계'를 연출한 박훈정 감독의 작품입니다.

사실 뻔한 조폭물입니다.
행동대장격인 주인공 태구(엄태구)가 거대 폭력 조직 북성파의 보스를 작업하고 북성파에게 쫒기게 됩니다. 태구를 쫒는 북성파의 2인자는 마 이사(차승원)입니다.
여주인공 재연(전여빈)은 총기 밀매를 업으로 하는 삼촌 밑에서 자라는 시한부 환자입니다. 삼촌 덕에 총을 자주 만지면서 자랐고, 사격 실력도 우수합니다.

아무튼 태구가 북성파를 피해 제주도로 피신을 하게 되고, 재연의 집에서 숨어 지내게 됩니다. 뭐 아무튼 당연하게도 태구와 재연은 서로 썸을 타게 되고, 조직 폭력배들과 밀매상들끼리 치고 박고 싸우고 배신하고 복수하는 뻔한 이야기들이 러닝타임 내내 반복됩니다.

뻔한 이야기이고, 흔한 조폭물인데,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모두 좋다보니 영화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까지 제작된 모든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들 중, 가장 완성도는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정이 (Jung-E, 2023)



부산행, 반도, 지옥, 기생수 등을 연출한 연상호 감독의 SF 작품입니다.
만들기만 하면 흥행하니, 넷플릭스가 참으로 사랑하는 K-감독이지요.

그리고 이제는 고인이 된 강수연 배우의 유작이기도 합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십 년째 이어지는 미래시대의 내전에서 '윤정이(김현주)'는 수많은 작전의 승리를 이끈 전설적인 용병입니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작전 실패로 식물인간이 되고, 군수 A.I. 개발 회사 크로노이드는 그녀의 뇌를 복제해 최고의 A.I. 전투 용병 개발을 시작합니다. 
35년 후, '정이'의 딸 '서현(강수연)'은 정이 프로젝트의 연구팀장이 되어 본인의 엄마를 복제한 생체 전투 용병의 개발을 지휘합니다. 끝없는 복제와 계속되는 시뮬레이션에도 연구에 진전이 없기도 하고, 전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어 더이상 전투 용병이 필요없게 되자, 크로노이드는 '정이'를 성 상품화하여 판매를 하려고 준비를 시작합니다. 이를 알게 된 '서현'은 본인의 엄마인 '정이'를 회사로부터 탈출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는 스토리입니다.

꽤 파격적인 설정이고 흥미진진한 내용이고, 여러가지 철학적 질문도 던질 수 있는 소재이지만, 영화가 되게 재미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연상호 감독의 영화에서 항상 제일 싫어하는 부분인데, 이번에도 신파가 한가득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과는 별개로 넷플릭스 흥행불패답게, 월드와이드로 굉장히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4. 길복순 (Kill Boksoon, 2023)



2023년 3월에 공개된 전도연 주연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입니다.

많이들 '존 윅'과의 유사성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업화된 암살자들을 소재로 하는 영화가 너무 많아서 굳이 '존 윅'만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다양한 영화들을 많이 떠오르게 합니다. 

길복순이 전투 시작 전, 머리속으로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은, 로다주가 출연했던 '셜록 홈즈'의 연출을 떠올리게 하고, 딸엄마라는 설정에다가 암살자 집단의 보스와 미묘한 애정전선을 타는 것은 '킬 빌'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영화제목도 "Kill복순"인데다가, 탁자에 일본도 올려놓고 마주앉아 이야기나누는 마지막 전투씬을 보고 있자니 더더욱 '킬 빌' 같고요. 게다가 설경구가 러시아 마피아들과 싸우는 씬은 아주 그냥 대놓고 '킹스맨'이더군요.

한치의 예상을 비껴나가지 않는 스토리와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장면들의 조합으로 137분이 채워져있지만 영화 자체는 재미있게 봤습니다.

"재미"라는 측면에서만 이야기하자면, 이번에 추천드리는 영화 중 최고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5. 발레리나 (Ballerina, 2023)



발레리나였던 친구의 복수를 하기 위해, 전직 경호원? 혹은 암살자? 용병? 정도 되는 주인공 전종서가 조폭 일당과 전투를 하는... 백만번은 본듯한 소재의 영화입니다.

극명하게 장점과 단점이 있는 영화입니다.

​장점은... 과감한 생략입니다. 

주인공의 과거가 뭐였는지, 왜 발레리나 친구가 조폭 일당과 엮이게 되었는지, 단서 한두개로 어떻게 조폭 아지트 일당을 찾게 되는지, 부상을 당한 뒤 어떻게 치료를 받고 다시 싸우러 나타나는지 등, 영화의 코어와 무관하다 싶은 부분들은 과감하게 날려버립니다. 그 결과, 신파에 빠지지 않고 액션에만 집중할 수 있는 날렵한 구성이 만들어졌습니다. 어설픈 반전을 넣으려는 헛된 시도도 없고, 그냥 복수 액션극 하나만을 위해 질주하는 영화입니다.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일단 저는 책 읽는 듯한 오그라드는 대사들을 못견디겠습니다. 

이게 전종서라는 배우의 문제인지, 감독(겸 각본가)인 이충현 감독의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감독의 전작인 '콜'에서도 그랬고, 꼭 이 감독이 연출한 작품이 아니더라도 전종서, 김지훈이 출연한 '종이의집 한국판'에서도 그랬으니... 감독의 문제인지, 배우의 문제인지를 모르겠습니다. 

(아, 단역으로 등장하는 김무열의 연기와 존재감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6. 황야 (Badland Hunters, 2024)


최근 천만 관객 영화로 등극한 '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과 마동석 콤비의 영화이자, 마동석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첫 출연작입니다.
이 영화도 원래는 극장용으로 제작이 되다가 중간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용으로 선회가 된 작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지진 후 무법천지 폐허로 변한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디스토피아 컨셉의 영화입니다만, 마동석이 주연으로 등장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예상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마동석의 근육을 이용한 디스토피아 배경의 '범죄도시'입니다. 뻔하고 클리셰 범벅인 스토리라는 것을 받아들이시고, 개연성이나 디테일같은 기대를 내려놓으시면 러닝타임 동안 편한 마음으로 가볍게 볼 수 있는 킬링타임용 팝콘무비입니다. 특히 스턴트맨이자 무술감독 출신인 허명행 감독의 연출 데뷔작인만큼, 액션씬만큼은 확실하게 공을 들였다느 느낌이 들고,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장르가 마동석이다"라는 한마디로 다 설명이 되는 것 같더군요




사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들은... 극장 제작용 영화들 대비 완성도가 언제나 항상 아쉬운 편이기는 합니다. (이건 비단 한국 영화뿐만이 아니라, 외화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고르고 골라, 이 여섯편을 추천드리는 것이니, 영화 보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런데 추천작을 다 골라놓고 나니 SF거나, 조폭/킬러물이네요;;;; 

이 소재의 편협함이라니;;;;;

마지막으로, 넷플릭스 역대 영화순위 TOP 20과 전세계 역대 영화 순위 TOP 50을 링크해 두겠습니다.


 

넷플릭스 역대 영화순위 TOP 20 (2024년 5월)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역대 영화 순위 TOP 20입니다. 실제 영화의 완성도나 유저들의 평가와는 별개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제작 영화임과 동시에 인기 스타들이 대거 등장

nyria99.tistory.com

 

 

전세계 역대 영화 흥행순위 TOP 50 (매출 기준)

흥행수익을 기준으로 정리한 전 세계 역대 영화 순위 TOP 50입니다.우선 TOP 21~50까지의 순위를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21위. 쥬라기 월드 2 (Jurassic World: Fallen Kingdom)개인적으로 쥬라기월드 시

nyria9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