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최신 영화 리뷰] 빅토리 (결말, 줄거리, 후기, 스포, 쿠키, 평점)

유오빠 2024. 9. 13. 09:13
반응형

영화 <빅토리>에 대해 리뷰를 하겠습니다.


뻔한 이야기이고, 익숙한 청춘영화 요소들의 조합이고, <써니>나 <응답하라> 시리즈를 계속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예쁘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에너지가 영화를 꽉꽉 채우고 있어서, 러닝타임 내내 기분 좋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그래서인지 꾸준하게 극장가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개봉 한 달 만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역주행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빅토리 (Victory, 2024)

장르 : 청춘 드라마, 뮤지컬, 코미디
러닝타임 : 120분
감독 : 박범수
주연 : 이혜리, 박세완, 이정하, 조아람

 


이 영화는 1984년 거제 고등학교에서 결성된 대한민국 최초의 여고 치어리딩 팀 '새빛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실화 베이스의 영화입니다.
시대 배경을 1999년으로 옮겨왔고, 혜리가 주연이기 때문인지, <응답하라 1999> 극장판이라고 불리고 있더군요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동시에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999년 거제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필선(이혜리)과 미나(박세완) 두 명의 여고생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필선과 미나는 과거에 춤을 추러 클럽에 다니다가, 옆동네 선배들과 싸움이 난 적이 있었고, 그 일로 정학을 받아서 나이는 고3이지만, 실제로는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춤을 추는 게 너무 좋아서 학교 화장실에서 문을 잠그고 춤을 추며 지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춤을 출 공간을 하련하기 위해 동아리를 만들어서 동아리 방을 얻어야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필선과 미나


때마침 축구에 미쳐있는 교장 선생님이 서울에서 동현(이찬형)을 스카우트해오는데, 동현의 여동생인 세현(조아람)이 치어리더 출신이란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필선과 미나는 교장 선생님에게는 성적이 낮은 거제상고 축구부를 응원하기 위한 치어리딩 동아리를 만들어 축구부를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세현을 꼬셔서 치어리딩 동아리를 만든 후, 동아리 방을 얻으면 연습실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참고로 비중 높은 두명의 주조연이 있는데, 
소희(최지수)는 '밀레니엄 걸즈'의 매니저로서, 필선과 미나를 동경하여 두 사람을 항상 따라다니는 캐릭터입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을 믿는 종말론자이기도 합니다.
치형(이정하)은 필선(이혜리)과 어린시절부터 단짝 친구인 인물인데, 축구부 골키퍼로 활약하는 캐릭터입니다.

세현, 소희, 치형


아무튼 치어리딩 동아리를 만들기 위한 밑작업이 끝난 뒤, 동아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9명의 부원들이 필요하기에, 수업 쉬는 시간마다 교실을 돌아다니며 춤을 추며 동아리 홍보를 하고, 오디션을 통해 멤버들을 뽑게 됩니다. 그래서 방송반 출신의 순정(백하이), 비용세라는 별명을 지닌 강아지 언니 용순(권유나), 태권도장 딸 상미(염지영), 세탁소집 딸 유리(이한주), 눈이 약해 항상 선글라스를 끼고 다니는 지혜(박효은) 등의 멤버들이 하나씩 합류하여, 치어리딩 동아리 '밀레니엄 걸즈'가 탄생하게 됩니다.

두두둥!



우여곡절 끝에 밀레니엄 걸즈가 결성되었지만, 애초부터 필선은 힙합 댄스를 출 연습실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었던지라, 치어리딩에 별 관심이 없고, 치어리딩에 진심인 세현과 갈등각을 세우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이런 행동이 팀에 민폐를 끼친다는 것을 깨닫고, 점차 치어리딩의 매력에 빠져들어 밀레니엄 걸즈 멤버들과 함께 진심으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청춘드라마의 공식대로 분위기가 상승곡선을 탑니다.

 

멤버들끼리 화합도 잘되고, 열심히 땀흘리고 노력하면서 좌충우돌 엉망진창이던 실력도 크게 성장하게 되고, 심지어 축구부도 점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서 모두가 해피해피한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다시 청춘드라마의 공식대로 상승곡선이 정점에 달한 뒤, 이번에는 하락곡선에 접어듭니다.

 

밀레니엄 걸즈의 매니저, 소희의 아버지는 공사장에서 일하시는데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다가 낙사로 사망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주인공 필선의 아버지는 이 공사장에서 현장 관리를 하는 소장입니다. 회사와 인부들 사이에 껴서 양쪽에서 욕을 먹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동현이 거제에 전학오기 전 다니던 서울 학교의 축구부 멤버들과 시비가 붙게 되는데, 밀레니엄 걸즈가 말려들어 함께 싸움게 됩니다. 그래서 다 같이 교무실로 끌려가는데 하필 상대방이 또 공사장 건설사의 높으신 분이라서, 필선의 아버지가 무릎 꿇고 비는 등의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런저런 복잡한 상황이 발생하자, 필선은 짐을 싸서 서울로 올라가버리고, 기획사 댄서 연습생으로 합격하고 걸그룹 데뷔 오디션을 볼 기회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필선이 서울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동안, 밀레니엄 걸즈는 분위기가 엉망이 되고 사라지기 직전의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결말은 또 청춘 드라마답게, 이 사실을 안 필선은 걸그룹 오디션을 포기하고 거제 학교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시 화합하게 된 밀레니엄 걸즈 멤버들은 마지막으로 으쌰으쌰해서 완벽한 치어리딩을 해내게 됩니다. 그 뒤, 1999년의 마지막 날을 함께 보내고, 다 같이 2000년 새해를 맞이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쿠키가 있습니다. 필선, 미나, 세현 세사람은 꿈을 찾아 서울로 떠나고, 남은 밀레니엄 걸즈 멤버들은 새 멤버들을 뽑는 오디션을 진행하는 장면입니다.




평가는 대부분 호평이고 무난하게 잘 만들어진 영화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사실 극장가에서 큰 두각을 드러내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꽤 괜찮은 영화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장기 흥행의 가능성을 계속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뒤늦게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해서인지 티켓 사재기 의혹을 받는 해프닝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현재 손익분기점 200만명은 달성하기 힘들어 보이더군요. 분위기탈 때, 제대로 가격 받기 위해 빠르게 vod나 ott로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이버 평점을 보시면, 8.24/10이라는 꽤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90년대 히트 가요들이 영화에서 사용되는데, 이 노래를 알고 있는 세대들은 영화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듯합니다.

김원준
Show
디바
왜불러
듀스
나를 돌아봐
서태지와 아이들
하여가
윤수일
황홀한 고백
조성모
아시나요
지니 
뭐야 이건
터보
Twist King
NRG 
할 수 있어



2024년 한국 개봉 영화 흥행 순위 TOP 20은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한국 개봉 영화 흥행 순위 TOP 20 (2024년 9월)

2024년 9월 1주 차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개봉한 영화들의 흥행순위를 정리했습니다.  2024년이 이제 채 4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이고, 지금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극장 상영을 유지하

nyria9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