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영화 리뷰] 데드 탤런트 소사이어티 (결말, 줄거리, 등장인물, 뜻, 쿠키, 후기, 넷플릭스 공포)

유오빠 2025. 3. 28. 19:21
반응형

대만 공포 코미디 영화 <데드 탤런트 소사이어티>에 대한 리뷰입니다.



언제나처럼, 결말, 반전, 스포 등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리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만, 미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바쁜 시간 쪼개가면서까지 시청하셔야 할 영화는 아니라고 의견 드립니다. 2025년 3월 27일 넷플릭스에 업데이트된 작품입니다.



데드 탤런트 소사이어티 (Dead Talents Society, 2024)

장르 : 호러 코미디
러닝타임 : 110분
감독 : 쉬한창
주연 : 왕정, 천보린, 장용용, 야오이티

 



■ 기본 정보

'데드 탤런트 소사이어티(Dead Talents Society)'라는 제목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영화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합니다.

사람이 죽게 되면 귀신이 되어 인간 세상을 떠돌게 되는데, 살아생전 자신에게 소중했던 물건이 버려지면 30일 후 그 귀신은 완전히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귀신이 소멸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을 놀라게 하고 겁에 질리게 만들어서 귀신위원회로부터 인정을 받아 '프로 출몰 면허'란 것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귀신들은 어떻게든 각자의 방법으로 인간들을 공포에 떨게 만들려고 하고 있으며, 이걸 잘 해내는 귀신은 귀신들의 세상에서 톱스타로서 대접을 받고, 광고도 찍고, 매년 진행되는 시상식에서 최고 귀신의 영예도 누리게 됩니다.

그래서 귀신으로서의 재능을 가진 자들의 세상이라는 의미에서 '데드 탤런트 소사이어티(Dead Talents Society)'라는 제목이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영어 원제는 누가 봐도 '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를 패러디한 제목입니다.



제목과 설정에서부터 B급 감성이 느껴지시겠지만... 예상하시는 것처럼 뇌 비우고 생각없이 봐야 하는 영화입니다. '왕정'과 '진백림(천보린)'은 대만영화를 좀 보신 분이라면 알만한 배우들입니다. 나름 유명한 두 남녀 배우가 주연으로 등장하는 영화이고, 귀신이 나오지만 전혀 무섭지 않은 B급 병맛 코드의 코미디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 등장인물

 

1. 통쉬에 (왕진)
신인 귀신 역할로 등장하는 여주인공입니다. 소멸되지 않기 위해 인간을 놀래키기 시작합니다.

 


2. 마코토 (천보린)
신인 귀신을 발굴하는 일종의 귀신 매니지먼트 사업가입니다. 캐서린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통쉬에를 발굴합니다.

 


3. 캐서린 (장용용)
한때 가장 잘나가던 귀신계의 디바였으나, 후배인 제시카에게 밀려나게 됩니다.

 


4. 제시카 (야오이티)
캐서린의 후배 귀신이었지만, 캐서린을 배신하고 새로운 귀신계의 톱스타로 등극합니다.



■ 줄거리, 결말, 쿠키

'통쉬에'는 죽은 지 오래되지 않은 신인 귀신입니다. 그녀는 살아 있을 때도 그다지 잘하는 것 하나 없이 찌질한 삶을 살고 있었고,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전혀 인정받지 못하는 일종의 루저였습니다 (루저 치고 외모가 너무 빼어나서 별로 설득력은 없지만;;;;) 그녀는 귀신이 된 후에도 다른 귀신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찌질한 삶을 이어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의 언니가 통쉬에의 유품을 버리게 되고, 통쉬에는 한 달 후 소멸될 운명에 처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멸되지 않기 위해, '프로 출몰 면허' 오디션장에 나가게 되지만, 당연히 이 오디션에서도 찌질한 모습만 보여주게 되면서 탈락하게 됩니다. 그때 '마코토'라는 한 남자 귀신이 통쉬에에게 함께 일을 해보자며 말을 건넵니다. 마코토는 한 호텔을 거점으로 귀신 사업을 펼치고 있는 일종의 귀신 매니지먼트 사업가입니다. 마코토와 함께 일하는 대표 귀신은 '캐서린'인데, 캐서린은 귀신 업계에서 한때 가장 잘 나갔던 디바였고, 이 호텔 414호 방을 거점으로 활동하면서 "414호의 귀신 괴담"을 인간들에게 유행시킨 전설적인 귀신이었습니다.



하지만 캐서린은 지금은 약간 한물 간 귀신 취급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후배로 키우던 '제시카'가 자신을 뛰어 넘어 최고의 귀신에 등극한 상황이었고, 자신이 누리던 모든 영예를 그녀에게 모두 빼앗겼기 때문입니다. (후배 귀신 제시카는 이 영화의 빌런으로서, 영화 러닝타임 내내 캐서린을 무시하고 한물간 퇴물 취급합니다)

캐서린은 어리버리하고 일도 제대로 못하는 통쉬에를 못마땅해하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습니다. 물론 과거 자신을 배신한 후배 제시카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에 통쉬에를 경계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쉬에가 진심으로 캐서린을 존경하고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자, 캐서린도 조금씩 마음을 열고 통쉬에가 훌륭한 귀신이 되는 것을 도와주게 됩니다. 



마침내 통쉬에가 단독 데뷔전을 준비하게 됩니다. 교복 착장까지 하고 만반의 준비를 끝낸 통쉬에는 호텔을 찾은 남녀 커플을 겁주려고 하는데 계획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 좋게?;;;;; 옥상에서 추락해 피투성이가 된 통쉬에가 호텔 간판에 몸이 꽂히게 되고, 그 와중에 전기까지 감전되며 그야말로 초공포스러운 모습을 연출하게 되고, 이 모습을 본 남녀커플은 혼비백산하여 달아나게 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통쉬에는 단숨에 제시카를 따라잡을 만큼 유명해지게 됩니다.



그 후, 제시카에 의해 통쉬에가 멘탈이 털리며 이 일을 그만하겠다고 선언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마코토의 위로 덕분에 통쉬에는 이 역경을 잘 극복합니다. 그리고 결말에 와서, 통쉬에 팀과 제시카 팀이 호텔을 찾은 인간 인플루언서들을 놀라게 하는 대결을 펼치게 되고, 결국 통쉬에 팀이 승리하며 귀신계의 새로운 디바가 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 후기, 평점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별 짓 다하는 요즘 관종들(혹은 인플루언서들)을 비판하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름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블랙코미디로 포지셔닝 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 그냥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B급 감성의 B급 영화로 남게 된 것 같습니다.

로튼토마토에서는 평론가 점수 94%인데... 리뷰 수 자체가 거의 없어서 그냥 의미없는 점수일 것 같고, IMDb에서는 7.3/10이라는 무난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등 OTT에서 볼 수 있는 공포영화 추천 TOP 7을 추천드리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공포영화 추천 TOP 7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등)

여름에 보기 좋을만한 공포영화를 추천드립니다. 등 공포영화의 최고반열에 올라있는 누구나 아는 명작들이 있기는 하지만, 사실 너무 오래된 영화이기도 하고 구하기도 쉽지 않아서 넷플릭스,

nyria99.tistory.com

 

728x90
반응형